카테고리 없음 / / 2023. 6. 6. 23:16

공시지가 조회 방법 (표준지, 개별)

공시지가는 부동산을 구매, 판매, 임대, 대출 등의 부동산 거래나 세금 계산 등의 목적에서 매우 중요하므로 부동산의 공시지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류별로 공시지가를 조회가 다르니 신청자가 알고 싶은 종류를 찾아 공시지가를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표준지 공시지가 조회/확인 안내

표준지 공시지가는 지역별로 설정된 기준 토지(표준지)의 가치를 나타내며 그 지역의 대표적인 특성을 가진 토지로 선택되면 그 토지의 가치가 그 지역의 공시지가 기준이 됩니다.

 

개별 공시지가 조회/확인 안내

특정 부동산(토지 및 건물)의 가치를 나타내는데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반으로 각 지역별로 해당 부동산의 위치, 크기, 이용상황 등을 고려하여 계산되는 것이 개별 공시지가입니다.

 

단, 개별 공시지가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주관하고 있어 해당 시, 군, 구청 홈페이지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빠르게 조회가 가능하도록 각 지역별 홈페이지로 안내도와드리겠습니다.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인천시 🔍광주시 🔍대전시
🔍울산시 🔍세종시 🔍경기도 🔍강원도 🔍충청북도 🔍충청남도
🔍전라북도 🔍전라남도 🔍경상북도 🔍경상남도 🔍제주도  

공동주택 공시가격 조회 확인 안내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국토교통부장관이 매년 공시기준일 현재 적정가격을 조사 및 산정하여 중앙부동산가격공시위원회의 심의를 거친 후에 공시합니다.

공동주택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오피스텔, 빌라) 등이 해당됩니다.

 

표준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확인 안내

국토교통부장관이 조사 및 산정하여 공시한 표준주택의 적정가격을 말하는데 이는 해당 주택에 대해 통상적인 시장에서 정상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성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인정되는 가격입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가격 조회/확인 안내

표준단독주택가격을 기준으로 시,군,구에서 조사 및 비교하여 산정된 가격에 대해 한국부동산원의 검증을 받은 후 주택소유자 등 의견수렴과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공시하는 가격을 말합니다.

 

 

공시지가는 매년 국토교통부에서 비교하고 검증을 거친 후에 결정하고 이러한 결정된 공시지가를 국민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공개되고 있어 부동산 시장의 투명성을 높이고 불공정한 거래를 방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공시지가 이의신청/의견청취 안내

공시지가에 대해 결정을 할 때 참여할 수 있는 절차로 이 두 절차는 시점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의견청취는 공시지가가 결정되기 전에 하는 절차이며, 이의신청은 공시지가가 결정된 후에 하는 절차입니다.

 

 

 

따라서, 이 두가지 절차는 신청하는 방법과 신청기간이 다르니 꼭 확인하신 후에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공시지가 확인원(확인서) 발급 안내

공시지가는 공적문서로 발급을 요구하는 곳이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 정부24사이트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정부24로그인 또는 비회원으로 본인인증 합니다.

2. 확인할 년도와 범위를 설정한 후 지번을 입력합니다.

3. 수령방법은 온라인으로 선택 후 결제를 진행하고 문서를 출력합니다.

 

Simjisu | a6910477@naver.com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